■ 설치 동기

   본인은 배관 설비 현장 업무를 맡고 있기에 전국 곳곳을 누비고 다닙니다. 해서 현장 여건에 따라 시내주행 혹은

   고속도로 주행도 종종하기에 VID 시스템이 차량에 미치는 특징을 온몸으로 체험중입니다. VID 시스템의 마지막

   보루인 실키까지 (11월 초순구입) 사용기를 이해하기 편하게 나열하겠습니다.




■ 차량상태

   인젝터 재생 5기 교환 (2016. 6월 4기, 8월 1기)

   예열플러그 5기 교환 및 헤드교환 (2016년 8월)

   엔진블록 보링 및 피스톤 수리 (2016년 10월 중순)

   신품 클러치 및 재생 토크컨버터 교환 (2016년 12월)

   타이밍체인 교환 및 엔진블록, 피스톤 수리(2017년 11월)

 

■ VID 시스템 사용기

  타이밍체인 교환(올 11월) 전까지는 모든 시스템이 작동이 원활하였기에 문자 그대로 소음은 분명 많이 줄어든 

  상태였고, 연비도 분명 올라왔고, 기어변속도 실키 적용전보다 많이 빠르게 변화되었기에 만족하고 타고 있었습

  니다. 하지만 체인을 교환후 차량을 몰면서 무언가 빠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바로 연비가 하락했다는 것이죠.

  VID 전체 시스템(실키제외)을 약 1년 가까이 운영하였기에 본능적으로 연료게이지 하락하는 폭만 봐도 어느정

  도 대략 이정도쯤 주행거리가 어떻게 되는지 아는데, 생각만큼 안나오더군요 그리고 머리가 띵한 공명음도 추운

  날씨라 그런지 시동 후 약 3분정도 발생하였고요. 순간 속으로 무언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스쳐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실키가 있어서인지 기어변속은 여전히 빠르게 되었고 공명음도 어느순간 사라지고 엔진소음도 줄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좀처럼 전과 같이 줄진 않았기에 기회 봐서 제이스 본사에 들리고 차량을 살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타이밍체인 수리하면서 서스펜션 및 커뮤니케이터 배선이 여기저기 지나가기에 수리하시는 

  사장님이 VID에 지식이 전무한 고로 어떻게 처리할 수 없어서 어쩔수 없이 배선을 연결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VID 시스템 중 VID, 서스펜션, 커뮤니케이터 이 3가지가 업무종료 상태로 배치되

  었기에 실키 하나만 차량상태를 인지하고 버텨왔던 것입니다. 실키 자체만으로도 앞서 말씀드린바 분명 소

  음도 줄었고, 무엇보다 가속도도 나쁘지않게 VID 및 서스펜션, 커뮤티케이터 조합없이도 훌륭하게 그 역활을 

  맡아서 처리해주었던 것입니다.  참고로 본인차는 WGT 타입이라 중, 고속에서 적합하지 초반에는 좀 약합니

  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실키의 능력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나쁘지 않더군요


■ 실키가 주는 장점

  실키는 분명 차량 내부 소음도 낮춰지고, 오디오 사운드도 바꿔줍니다. 더욱더 선명하게요. 하지만 앞서 밝힌

  바 터보가 초반에 부족할 경우 그 부족함을 만회해 줍니다. 나아가 신비한 점은 본인차는 VID 전체 시스템을

  적용했어도 실키 달기 전까지, 후진시 엑셀을 깊게 밟으면 매연이 순간 좀 나옵니다. 그게 약간 맘이 걸렸는데

  신기하게 실키 달면서 그 매연도 잘 안보입니다. 문자로 쓰기에 거시기하고 일단 보면 압니다. 직접 타보시면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