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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아래와 같이 서울대학교에서 실험후 작성되었습니다.

시험기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 공학부 동력연구실
일시
1999년 3월
지도교수
Dr. 김응서
시험자
Dr. 이용규, 한승주
엔진
α Engine, 1500cc ECU MPI

실험 장치의 구성

실험 장치는 기관 및 기관 동력계, 연소실내 압력 측정 장치 및 기타 측정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지름 75.5mm, 피스톤 행정 83.5mm, 배기 체적 1.459ℓ의 상용 열형 4 실린더 SOHC (Single Overhead Camshaft) 기관을 사용하였다. 본 기관은 양산용 기관으로서 전자 제어 장치 (ECU, Electronic Control Unit)에 의하여 연료량과 점회시기가 제어된다.
기관 실험시 부하와 기관 속도의 조절에 사용되는 기관 동력계는 수냉 와전류 (Eddy Current) 형식으로 최대 흡수토크는 35㎏·m이며 최대 흡수마력은 160PS이다.
연소실 내부의 압력은 4번 실린더에 Kistler사의 압력 변환기 (Model 6051A)를 장착하여 측정하였다. 기관의 냉각수 출구 온도 측정을 위하여 K형 열전대를 사용하였다. 기관은 항상 일정한 냉각수 온도 (49℃)에서 운전되도록 하였다. 기관의 실험은 엔진 회전수 1500rpm에서 운전 속도를 고정한 후, 스로틀 개도를 조정하여 흡기 압력을 변회시키면서 수행하였다. 각 운전 조건마다 사이클 변동을 고려하여 100사이클씩, ET (Electric Turbo, V.I.D.)를 장착한 경우와 장찾하지 않은 경우의 압력을 획득하여 처리하였다.
COV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다. COV가 작을수록 사이클 변동이 감소한다는 뜻이고 안정성이 뛰어남을 의미한다.

List of Figures

Fig. 1
Comparison of pressure at 1500rpm and intake pressure 0.54 bar
Fig. 2
Comparison of pressure at 1500rpm and intake pressure 0.61 bar
Fig. 3
Comparison of pressure at 1500rpm and intake pressure 0.67 bar
Fig. 6
Comparison of torque at 1500rpm
Fig. 7
Comparison of imep and COVimep at 1500rpm
Fig. 8
Comparison of maximum pressure and COVpmax at 1500rpm


Specification of Dynamometer

Item
Specification
Type Eddy Current Brake Type
Cooling Type Water Cooling
Max. absorption power 160(PS)
Max. absorption rev. 9000(rpm)
Max. absorption torque 35㎏·m
Brake arm length 340mm
Tachometer Non-contact and non-slip frequency pulse generate type
Lubrication type Grease lubrication
Manufacturer Kuk-dong electron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