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스프레소입니다.

 

  개개인 마다 운전하는 스타일은 모두 다릅니다.

차량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차의 엔진 제원에는 복합연비가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차량을 사용해도 개개인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 연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떤 분은 제공 복합연비 보다 높은 연비로 운행을 하시고, 어떤 분은 제공 복합연비 보다 많이 낮은 연비로 차량을 운행을 합니다.   물론 차량 연식, 도로환경, 엔진 상태, 차량 운행 조건 등의 변수가 있지만 큰 차이는 차량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이 아닐까 합니다.

 

  요즈음 차량에는 엔진의 운전 상태를 조절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컴포트(Comfort), 에코(Eco), 스포츠(Sports), 스마트(Smart) 일반적으로 이렇게 4가지의 운전 모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운전자 께서는 컴포트에서 운행을 하실 것입니다.

4가지 운전 모드의 차이점은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연료 투입량입니다. 연료가 어느 정도의 양으로 엔진에 투입되는냐에 따라 컴포트, 에코, 스포츠, 스마트 운행 상황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 보니 발컨이 경지에 오르신 분들은 에코 모드에서 조차 연비를 뽑아내시더군요. 솔직히 에코 모드에서 운행을 해보면 차량 운행이 답답함이 느껴 집니다.   어떤 운전자께서는 에코 모드에서 운행하시는 분들 보면 차량 구매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고 얘기하시기도 합니다.

 

  VID를 찾기전에 자신의 운전 스타일에 대해 먼저 인지를 하셨으면 합니다.

VID는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엔진 현재 상태에서 Torque를 올려 주는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연료 1L 사용해서 10Torque 발생하는 엔진에서 VID 장착하여 1L 로 11Torque Up이 되었다고 가정하면, 발컨 운전을 하시는 분은 단순 계산으로 0.9L로 10Torque 조절하기에 0.1L의 연비 절감을 가져온 것이며, 그냥 시원하게 달리시는 분은 1L로 11Torque 즉 일로 사용을 하였기에 10Torque 일때보다 차량 운행(속도) 질감에 있어 가벼워졌을 겁니다.   발컨이 되시는 분은 이전과 다르게 발컨에 온 신경을 쏟지 않아도 이전 만큼의 연비가 나오고, 신경을 쓰면 이전 보다 더좋은 연비가 나오는 것입니다.   스피드 또는 일(힘)로 운행을 하시는 분은 연비가 아니라 운행 질감에서 찾으셔야 되는데, 때때로 연비를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는 것 같습니다.

 

  구형 디젤엔진 차량인데 VID 장착 후 자동차 검사를 통과 하셨다는 분도 있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엔진 상태에서 주어진 연료량으로 Torque가 Up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연소효율이 좋아졌다는 것이고, 연소효율이 좋아졌다는 것은 배출가스가 줄었다는 의미가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VID를 선택하셨다면 연비스타일 운전자는 연비로, 일(힘)스타일 운전자는 일(힘)로 보답이 되니, 이 부분은 감안 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생각보다 VID 는 종류가 은근히 있습니다. VID 종류 및 등급에 따라 Torque Up 효율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도 감안을 하실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VID라는 제품을 알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드리고 싶어 몇자 써 보았습니다.   VID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항상 조심운전 하십시오.